1. 한복의 기본 형태
우리 민족의 모체는 석기시대에 동북지방으로부터 이동해 와 한반도에 뿌리를 내린 몽골로이도이며 알타이계로, 복식 또한 알타이계 복식권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고조선 이래 수차에 걸친 외세의 압력, 침입 등으로 다른 나라의 새
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
민속학의 연구 대상은 과거 전통사회에서 현대 도시사회의 텍스트들까지 확장되었다.
우리는 현대 사회 속에서 민속의 텍스트를 찾기를 원했고 그 텍스트의 분석을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의 단면을 발견하기를 원했다. 요즈음 현대적 민속 텍스트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 하
Ⅰ. 서론
한복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으로 이 용어가 1881년 『정치 일기(政治 日記)』에서 처음 발견하였고 이후 조선과 중국, 일본의 교류 속에서 의복을 구분하기 위해 우리 전통 의복을 한복이라고 사용한 것으로 추측한다. 명성황후 시해 사건이 일어난 1895 년의 기록에도 한
탐색하는데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
Ⅰ. 서문 : 술의 민속학적 의미
‘술’은 민속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한국민속문화탐구>, 김기수 외, (국립민속 박물관, 1996), p283~310
<민속조사방법론 서설>, 나경수, p33 등 참조
우선, 민속학의 대상으로서 술의 의미를 파악하기 이전에 민속의 개념에 대해 명확히 짚어보자. 민속의 개념
향가 <처용가>는 처용설화의 구조적 일부로서 기능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처용가>의 성격은 설화와의 관계를 통해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은 앞에서 밝힌 바 있다. 설화의 서술 구조상에서 볼 때 <처용가>는 이 노래의 주체인 처용이 자신의 처의 미모에 미혹된 역신을 ‘감화’시키는 교화가무(敎化
Ⅰ 서론
1. 낙서의 개념
1) 낙서의 정의
낙서연구가 Jane M. Gadsby는 낙서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1
The word "graffiti" is now used to mean any wall writing or pictures or symbols or markings of any kind on any surface anywhere no matter what the motivation of the writer. This problem was touched on by Dundes (1966) when he proposed that a separate ter
고조선의 건국신화인 단군신화는 삼국시대를 거치는 동안 세인의 관심에서 거의 잊혀지다시피 하였다. 단군신화 이래 국가가 성립할 때마다 건국 주체들의 필요에 따라 시조와 그 조상이 신화적 인물로 등장하는 신화가 생겨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신화들은 고대 건국신화만큼 효력을 발휘하지
민속학적 연구방법론을 채택하였음을 밝힌다. 다음카페 <원더풀(WonderFul)>, <별하>, <원더걸스월드>, 네이버카페 <신비>, 인터넷 사이트 <디시인사이드 원더걸스 갤러리>, <원더걸스홀릭> 등 원더걸스의 대형 팬덤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각 팬들의 팬 활동 현황과 팬덤의 성격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